[oracle] 표현식 :: 개발/일상_Mr.lee

[oracle] 표현식

Posted by Mr.mandu.
2016. 4. 7. 22:39 개발/DB


오라클을 공부하다보니 표현식을 해석하지 못해 매번 인터넷 검색하고 이해를 했습니다.

그래서 저를위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용 

설명 

예 

 패턴으로 시작하는 line 출력

   ‘^Pattern’ 

 패턴으로 끝나는 line 출력

  ‘Pattern$’ 

.

 p로 시작하여 n으로 끝나는 line (. 은 1character)

  ‘p…n’ 

*

 모든 이라는 뜻. 글자수가 0일 수도 있음.

 ‘[a-z]*'

 []

 Pattern에 해당하는 한 문자

  ‘[Pp]attern'

 [^]

 Pattern에 해당하지 않는 한 문자 

 ‘[^a-m]attern'




[:alum:] : 모든 알파벳과 숫자들의 캐릭터들과 매치할때 사용

[:blank:] : 빈 공간("")을 표현하는 문자들과 매치할 때 사용

[:digit:] : 숫자를 표현하는 캐릭터들과 매치할 때 사용

[:lower:] : 소문자 영어를 표현하는 캐릭터들과 매치할 때 사용

[:print:] : 쓰여질 수 있는 캐릭터들과 매치할 때 사용

[:punct:] : 구두점을 표현하는 캐릭터들과 매치할 때 사용

[:space:] : 공백을 표현하는 캐릭터들과 매치할 때 사용

[:upper:] : 대문자 영어를 표현하는 캐릭터들과 매치할 때 사용


\d숫자 한자리와 매치

\D숫자가 아닌 모든 값 하나에 매치

\w하나의 문자와 매치

\W :문자가 아닌 모든 값 하나에 매치

\s하나의 공백문자(화이트 스페이스)와 매치

\S하나의 공백문자를 제외한 모든 값 하나에 매치

\A"\AL" 이라는 표현식은 "Line", "Library"와 같이 L로 시작하는 칼럼값에 

\z"e\z" 이라는 표현식은 "Line", "Lie"와 같이 e로 끝나는 칼럼값과 매치

\Z"e\Z" 이라는 표현식은 "Line", "Lie"와 같이 e로 끝나는 칼럼값과 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