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궤도 굴절 차량 시스템] 대전시에서 주목하는 친환경 대중교통 알아보았다.
안녕하세요.
어제 흥미로운 기사를 보았습니다.
대전시에서 무궤도 굴절 차량 시스템 도입을 위해 국회에서 회의를 열었다고 합니다.
대전이 트램을 시도 하고있다는 얘기는 계속 듣고 있는데
무궤도 굴절 차량 시스템? 저에게는 너무나 생소한 단어 였습니다.
그래서 곧장 어떤것인가 알아보았습니다.
무궤도 굴절차량
무궤도 굴절차량은 일반적인 버스와는 다르게 굴절된 형태로 설계된 것이 큰 특징입니다. 이러한 굴절 구조 덕분에 큰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좁은 도로에서 유연하게 회전하거나 운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상형 구조로 설계되어 승하차가 매우 편리하며, 교통약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무궤도 굴절차량은 일반적인 버스보다 더 많은 승객을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교통 혼잡을 줄이고, 대량 수송이 필요한 주요 도시 노선에서 특히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무궤도 굴절 차량 장점
1. 저비용 고효율
- 기존 철도나 전철과 비교 했을 때, 건설 비용과 시간이 훨씬 적게 소요
- 도로 확장 및 궤도를 확보하는데 막대한 비용 절감
2. 친환경적
- 전기를 사용하므로 배기가스 발생하지 않음
- 대기 오염을 막음으로써, 도시 내 대기 질 개선에 도움이 됨
3. 운영 효율
- 일단 시행하게 되면 정해진 노선에 따라 운행되지만, 필요에 따라 노선 조정가능
대전시가 무궤도 굴절 차량을 얼른 도입해서 운영하는 모습을 보고싶습니다.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다른 지자체들의 좋은 본보기의 모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좀더 찾아봤는데 트램 대비 40%의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고 합니다.